1. 충주여고, 65년 지나 수업료 납부하러 왔어요
- 모교 찾아 1,250만 원 발전기금 기탁 -
충주여자고등학교(교장 이춘형) 졸업생 임병순(9회 졸업생, 85세)씨가 19일(수), 모교를 찾아 1,250만원의 발전기금을 기탁하였다.
이 자리에서 임병순씨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에 열중하여 바른 품성과 으뜸 실력을 갖추는 학생으로 성장하는 데 사용해 달라.”라는 부탁과 함께,
“1957년 고3 시절에 수업료를 내지 못해 졸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당시 담임 선생님의 배려와 격려로 졸업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덕분에 세 자녀를 훌륭하게 성장하도록 키울 수 있어서 늘 마음의 빚으로 남아 있었는데, 늦었지만 미처 내지 못한 수업료를 이제야 납부하게 되었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너무 늦어서 죄송하다는 표현을 되풀이하며 수업료 250만 원과 이자 1,000만 원이라며 내민 두 장의 봉투에는 선생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모교에 대한 애정이 담겨 있었다.
이춘형 충주여자고등학교장은 모교에 대한 애정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 원대한 꿈을 가지고 희망찬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후배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2. 충북교육청, 교류협력국 파라과이 교육정보화 현지 방문 연수
- 지속가능한 공감․동행 충북교육의 세계화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교육 분야 공적개발원조 사업 중 하나인 ‘교류협력국 파라과이 교육정보화 현지 방문 연수’를 위해 20일(목)부터 8월 1일(월)까지 교육전문직원과 교사 8명으로 구성된 연수지원단이 파라과이 현지로 출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문기간 동안 파라과이 국립교원대학교 교원 대상 교육정보화 연수를 진행하고 주파라과이 한국학교와 세종한글학교를 방문해 학생대상 SW․AI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교원 연수는 교육부와 함께 2022년도에 구축한 파라과이 캄포 베르데(CAMPO VERDE) 공립 학교의 첨단 ICT 시범교실에서 진행되며, 향후 2025년까지 중장기적인 첨단교실 활용 연수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교육정보화 기자재(노트북 30대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정보화 연수에서는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방법 및 SW․AI 교육 등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실시해 미래 사회 인재를 가르칠 선도 교원 양성을 적극 지원하고, 한국어 및 한국문화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 한국과 파라과이 문화교류의 새로운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관문 창의특수교육과장은 “파라과이 여건 및 수준을 고려해 맞춤형 교육정보화 연수 및 기자재를 지원하고, 외국에서 성장하는 우리 교포들에게 대한민국 정보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모국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라며, “파라과이 미래인재 양성과 교육 발전의 큰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북도교육청은 국제 사회 기여를 확대하고 개발도상국에 ICT 관련 우수 프로그램을 전수하여 IT 강국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공감․동행 교육’의 세계화를 구현하기 위해 2012년부터 교류국인 파라과이를 지원하고 있다.
3. 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은 함께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 민주 시민 교육과 학교 현장 다문화 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도내 학생․교원․상담(교)사를 대상으로 5개 부문(그리기, UCC, 교육 수기, 교육자료, 상담사례)으로 오는 21일(금)부터 9월 8일(금)까지 진행한다.
학생은 다문화 교육 우수사례와 경험담 관련 그리기, UCC, 교육 수기 등 4개 부문에, 교원과 상담(교)사는 교육 수기와 교육자료, 상담사례 등 3개 부문에 응모할 수 있다.
향후, 출품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44편을 선정하여 9월 말까지 진행되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등이 주최․주관하는 전국 단위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에 출품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연말 우수사례집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광우 국제교육원장은 “이번 공모전이 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 활성화와 다문화 감수성 제고에 큰 힘을 실어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4. 이은학교, ‘맛있는 날! 신나는 날!’ 행사
- 여름방학 맞이 행사 운영 -
이은학교(교장 유국화)는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의미에서 20일(목)과 21일(금), 이틀간 공연 관람 및 먹거리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1학기 동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보낸 학생들을 칭찬하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여름방학을 맞아 친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학교 내 놀이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날 행사는 ▲그림책 샌드아트 공연 ▲배리어스챔버 오케스트라 공연 ▲먹거리 마당 ▲놀이 존 운영(캠핑놀이, 블럭놀이, 방방놀이) ▲영화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유국화 이은학교장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학생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행복한 추억이 되길 바란다.”라며,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우리 학생들이 새롭게 개교한 학교에서 1학기 동안 잘 적응하고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보낸 것이 대견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내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